커뮤니티COMMUNITY

커뮤니티COMMUNITY

유용한정보 및 중국문화

게시판의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등의 정보를 목록으로 제공하고 있다.
제목 [신원CK모터스] 중국 경제의 중심 상하이(上海)
작성자 통합관리자 조회수 229
이벤트 기간
등록일 2019-08-14
첨부 file culture11.jpg (144,601 KB, Download : 23)
중국 경제의 중심
상하이(上海)
신원CK모터스가 수입하는 동풍소콘(DFSK)의 차량은
중국 상하이에서 배로 운반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수도 베이징이 중국 정치의 중심도시라면, 상하이는 중국 경제의 핵심도시입니다.

청나라 시대에 상하이 부근에는 역사적으로 유명한 남쪽의 서울 남경과 동양의 베니스라고도 불리는 항구 도시 항주가 있었지만 당시 중국의 자극을 피하기 위해 독일, 일본, 프랑스 등 열강의 조계지가 상하이에 만들어지게 되었고, 이때부터 상하이는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습니다. 2차 대전과 국공 내전을 거치며 수많은 난민들이 상하이로 유입되었고, 개혁개방을 통해 세계의 자본이 들어오면서 지금의 상하이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상하이의 지리적 특색

상하이는 양쯔강과 동해가 맞닿는 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상하이의 가장 높은 산인 천마산은 높이는 98m에 불과할 정도로 지세가 낮습니다.

상하이의 강과 항구는 마치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 양쯔강과 황포강, 오송강이 흘러 중국 내륙과 수로로 이어져 있다.

상하이는 인구 2천4백만 명이 거주하는 6,341㎢의 대도시이며, 미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일본 등 12개 국가의 총영사관이 주재하고 있으며, 중국 4대 직할시 가운데 하나로 중요한 공업기지 이자, 항구와 무역, 과학기술, 금융의 중심도시입니다.

상하이의 기온

상하이는 아열대 해양성 계절풍에 속하고, 연평균 15~16℃이며 1월에 2~3℃, 7월에 27~28℃로 서울보다 따뜻하지만, 사계절이 분명합니다.

동방명주

  • 1. 만리장성(万里长城)

    중국 북경에 가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만리장성이 있듯이 상하이 랜드마크하면 동방명주가 떠오릅니다. 동방명주는 1994년 준공된 미디어 방송 수신탑으로 건설 당시 세계에서 4번째로, 아시아에서는 2번째로 높은 건물이었습니다.

    동방명주 건너편에 위치한 와이탄은 청나라 시절 영국, 프랑스와 1,2차 아편전쟁에서 패배한 이후 제국주의 국가들에게 청나라의 행정권이 미치지 않는 치외법권 지역을 상해에 두었고, 청나라의 간섭을 받지 않아 많은 제국주의 국가들이 무역을 하기에 최적의 장소가 되었습니다.

    당시 중국인을 대상으로 각종 차별이 있었고, 당시 서양 기업들이 지은 건물이 남아 있어 외적으로는 유럽을 연상시키는 고풍스럽고 화려한 거리가 되었습니다. 건물마다 높게 걸려있는 오성기는 당시 점령당했던 건물을 찾아왔다는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출처 : baidu(百度)][출처 : baidu]
    [출처 : baidu(百度)][출처 : baidu]
  • 2. 대한민국 임시정부 유적지

    앞서 설명한 조계의 시대는 중국에는 치욕스러운 역사일 수 있으나, 그 치외법권 덕에 우리의 독립운동가들이 상하이 와이탄항에 도착하여 임시정부를 세울 수 있었습니다.

    당시 프랑스의 조계지인 상하이는 일본의 치안이 미치는 곳보다 안전하였고 1919년 4월 11일에 상해임시정부가 설립되고, 이어서 한성 임시정부, 연해주 임시정부가 설립되었으며 그 해 9월 11일에 상해임시정부로 통합되었습니다.

    김구 선생님의 흉상과 거기에 걸려있는 두 개의 태극기가 보존되어 있으며 상해임시정부 건너편으로 신천지 중심 거리를 가다 보면 나오는 영경방(永庆坊) 이라는 건물은 당시 김구 선생님 등 여러 독립운동가들이 묵었던 숙소였습니다. 지금은 식당이 자리하고 있어 당시 숙소는 보존되어 있지 않습니다.

    [출처 : baidu(百度)][출처 : baidu(百度)]
    [출처 : baidu(百度)][출처 : baidu(百度)]
  • 3. 예원

    상하이의 유럽 풍경의 다양하고 화려한 건물들 사이에 있는 예원 정원은 옛 건물로 이루어져 있어 중국의 옛 풍경을 일부나마 엿 볼수 있는 여행지입니다.

    예원은 1559년 반윤단이 당시 명나라 관리였던 아버지를 기쁘게 하기 위해 만들기 시작하여 1577년에 완공된 개인 정원입니다. 하지만 완공이 되었을 때에는 그의 부모는 이미 이 세상 사람이 아니었으며, 반윤단 본인도 몇 년 살지 못하고 병으로 죽게 됩니다.

    그 후 1760년까지 방치되어 있다가 1842년 아편전쟁 당시에는 영국군이, 태평천국의 반란 동안에는 황 군이, 1942년에는 일본군에 의해 훼손되었다가 1961년 상하이 시 정부에 의해 보수되었습니다.

    [출처 : baidu(百度)][출처 : baidu(百度)]